허브보리근력운동

근력운동시 주의사항

과다 웨이트 트레이닝(over training)

과다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인체의 상해 및 근통증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인의 한계를 초월한 너무 과도한 무게를 설정하여 운동하거나 너무 오랜 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정확한 최대근력(1 Repeatition Maximum : 1RM)측정

근력운동의 효과를 최대화 하려면 운동 강도 결정시 무게설정과 반복횟수 등이 절적하게 선택되어야 운동의 효과가 증대된다. 정확한 측정을 통해 본인의 최대근력을 알아보고 최대근력의 몇 %로 운동을 수행해야 할지 결정되어야 한다.

철저한 준비운동(Warm Up)과 정리운동(Cool Down)

준비운동은 말 그대로 본 운동 전에 수행하는 운동으로 사전에 내 몸을 운동에 적합하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 준비운동시 체온은 약 1도 정도 높이는 것이 좋으며, 10분 이내가 적당하다. 또한 준비운동은 신체 각 관절의 가동성을 높이고 상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정리운동은 본 운동 수행 후 가벼운 강도로 수행하며 가벼운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을 해준다. 정리운동은 근력운동 단계에서 서서히 안정상태로 되돌리는 중요한 단계이며, 5분 이내가 적당하다.

트레이닝 중단(Detraining)

다양한 이유로 지속해오던 트레이닝이 중단되게 되면 급격한 근력손실과 세포 및 기관의 기능도 발생하게 된다. 또한 트레이닝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하게 되더라도 중단전 상태의 근력상태로 돌리기에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