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BODY CLUB - smart community information & exercise

증량과 장 건강

만성변비와 잦은설사. 체중과의 연관성
제목 만성변비와 잦은설사. 체중과의 연관성
작성자 허브보리

수많은 건강 이론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잘 먹고 잘 싸는 것' 이다. 근데 생각보다 잘 먹고 잘 싸기가 쉽지 않다.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변비로 건강이 나빠지기도 하고, 자꾸 탈이나 먹은 음식이 무색할 만큼 잦은 설사를 통해 살이 빠지기도 한다.

"약해 보인다." "불쌍해 보인다." "뼈 밖에 없다." 라는 소리를 들으며 아무리 살이 찌려고 노력해도 살이 찌지 않아 고통받는 마른 사람 중 많은 마른사람들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잦은 설사를 겪는 등의 장 기능 저하 현상을 겪는다고 한다. 그럼 과연 장 기능이 좋지 않을 때 생기는 변비와 설사는 체중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만성변비와 잦은설사, 체중과의 연관성

꽉 막힌 만성변비는 체중을 증가시키는가?

위 질문에 대답은 '아니다'이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장에서 흡수하고 소화한 뒤 남은 찌꺼기가 몸 밖으로 배출된다. 근데 이때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장 안에 남아 있는 걸 변비라고 하며, 이 같은 증상이 일회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우를 만성변비라고 한다. 지독한 만성 변비로 고생하고 있을때 몸무게를 재면 더 많이 나가긴 하지만 이는 지방이 아니라 장에 쌓인 물질 때문이다.

몸이 무겁고 체중이 증가한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장 시스템이 정상화 되면 다시 되돌아온다. 그렇기에 변비가 체중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음식을 적게 먹거나, 물을 적게 마시거나, 운동을 하지 않거나, 식습관 문제로 만성 변비가 주로 발생하는데, 만성변비를 겪고 있다는 얘기는 장이 건강하지 않다는 이야기와 직결된다. 장이 건강해지면 만성변비는 사라지고 규칙적이고 원활한 배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잦은 설사로 인해 살이 찌지 않는가?

살이 찌지 않는 사람들,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장이 과민하고 흡수능력이 떨어지는 위장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음식을 먹고 소화를 시켜 영양분으로 흡수시키고 변으로 배출하는 것, 이건 우리 생명유지를 위한 아주 기초 중의 기초다.

그런데 살이 찌지 않는 마른 사람들은 장 흡수력이 떨어져서 많은 양의 영양분을 몸에서 취하지 못하고 밖으로 쭉쭉 배출하게 된다. 특히 조금이라도 찬 성질의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면 어김없이 더 심한 설사로 이어진다. 이와는 반대되는 설지를 가진 설사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한다.

그럼 다시 질문으로 돌아가보자. 설사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잦은 설사로 인해 전부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고, 엄밀히 말해 '장 기능 흡수 문제로 인한 잦은 설사에 의해 살이 찌지 않는다.'가 맞다고 할 수 있다.

위 리스트를 점검해보고 하나라도 해당하면 장 흡수력 저하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