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BODY CLUB - smart community information & exercise

증량과 소화불량

소화불량? 체중감소로 이어진다.
제목 소화불량? 체중감소로 이어진다.
작성자 허브보리

좀처럼 살이 찌지 않는다는 사람들 중에는 단순한 소화불량을 넘어서 만성소화불량이나 기능성소화불량 같은 위장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소화불량이란 식사 습관이 불규칙하거나 급하게 허겁지겁 식사를 할 때 많이 일어난다. 입속에서 음식물이 충분한 소화효소의 작용을 거치지 않고 위장관으로 넘어가 소화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식사 중에나 평소에 습관적으로 공기를 삼켜 속이 더부룩할 때를 많이 느끼거나 배변이 불규칙한 경우,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만성소화불량이 기본으로 다른 원인으로는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의 위장질환에 의한 기능성소화불량 같은 경우는 반드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 보아야 한다.

소화불량? 체중감소로 이어진다.

소화불량이 마른사람들에게 가장 기피하는 체중감소로 이어지는 이유는 음식을 쉽게 넘기지 못하고, 먹더라도 몸에서 영양소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데 있다. 특히나 만성 소화불량의 위장장애를 갖고 있는 마른사람들 다수는 식사 후의 속이 더부룩한 증세가 두려워 절식을 하거나, 먹지 않아도 공복감을 아예 느끼지 못할 때가 많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차는 조기포만도 만성 소화불량, 위장장애 증상 중 하나로 위장의 영양분 흡수를 저하시킨다.

그 밖에도 마른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부족하고,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도 비교적 부족하여 순간적인 힘을 줄 때, 앉았다일어나는 순간 기립성 어지럼움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환경 스트레스로 피로를 자주 느끼는데다, 활동량이 적어 식욕도 없고 소화도 잘 되지 않는 악순환에 빠져 좀처럼 살이 붙지 않는다. 이 경우 마른사람들은 체중 증량을 위해 억지로 음식을 먹을 경우 소화불량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다음의 팁을 따라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