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BODY CLUB - smart community information & exercise

살찌는보충제

살찌는 보충제 매스(Muscle Mass Gainer) 그리고 게이너(Weight Gainer)
제목 살찌는 보충제 매스(Muscle Mass Gainer) 그리고 게이너(Weight Gainer)
작성자 허브보리

매스(머슬 매스 게이너 Muscle Mass Gainer)

매스(머슬 매스 게이너 Muscle Mass Gainer)

살찌는 보충제 매스는 단백질 뿐 아니라 탄수화물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칼로리가 높다. 보통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율이 1:1 또는 2:1 정도로 1회 섭취량의 칼로리가 300-1200칼로리다. 근육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본인의 체형과 체질에 따라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것을 선택할 수도 혹은 높은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살이 너무 많이 찔까봐 걱정하는 경우는 칼로리가 낮은 제품을 선택하고, 살이 찌는 것을 감수하고 빨리 키우고 싶은 사람은 칼로리 높은 제품을 고른다.

▲위의 매스 성분표 예를 보면, 칼로리가 650, 단백질은 1회 분량만으로 하루 필요량의 120%를 섭취할 수 있다.

매스는 어떨 때 먹나요?

근육(머슬 매스, muscle mass)을 빨리 증가시키기 위해 먹는다. 단기간에 빨리 근육 크기를 늘려 몸을 키우고 싶다면 웨이보다는 칼로리가 높은 매스를 먹는 것이 정답이다.

살찌는 보충제 게이너(웨이트 게이너 Weight Gainer)

게이너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높아서 근육의 회복과 성장을 빠르게 도와주는 제품을 뜻한다. 살찌기 위한 목적으로 먹는 제품을 의미하기도 한다.

▲ 위의 성분표 예를 보면, 칼로리가 1,250으로 아주 높고, 단백질은 1회 분량으로 하루 필요량의 100%를 섭취할 수 있다.

게이너는 왜 먹나요?

신체의 대사작용이나 다른 의학적인 이유로 많이 먹어도 체증 증량이 안되는 사람들이 주로 먹는다. 1회 섭취량이 칼로리 1250-1500 정도이다. 하지만 브랜드에 따라 칼로리가 650정도인 제품에 웨이트 게이너라는 라벨을 붙이기도 한다.

살찌는 보충제 매스(게이너)와 (웨이트)게이너의 차이점

해외 쇼핑몰에서 직구로 제품을 구매할 때 대개 Weight Gainer 또는 Mass Gainer라는 카테고리안에 여러 제품이 같이 들어있고, 각자 구입하는 목적에 따라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의 비율과 총칼로리를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단, 한국에서는 매스와 게이너가 좀 다른 의미로 굳어져서 쓰인다. 게이너 제품 중 탄수화물 비율이 높아서 칼로리가 1,250 이상인 고칼로리 보충제를 매스라고 부른다. 헬스클럽의 웨이트 트레이닝하는 분들도 대개 매스를 이런 의미로 사용한다.

따라서, 한국의 쇼핑몰에서 살찌는 보충제 제품을 구입할 때는 매스 카테고리의 제품이 고칼로리이므로, 라벨을 보고 성분과 칼로리 정보를 정확히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하자. 한국의 살찌는 보충제 쇼핑몰 카테고리는 대개 아래와 같다.



근육을 증가시킬 때 보통 벌크업 단계에서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서 칼로리도 높은 게이너(Mass gainer/Weight Gainer) 보충제 섭취를 통해 근육을 증가시키고, 이후 칼로리를 줄이고 근육을 섬세하게 만들 시기에 다이어트와 함께 웨이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체중을 늘리는 단계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린매스업(린 머슬 매스 Lean Muscle Mass)을 원한다. 보디빌딩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벌크업을 하는 경우가 아니면 너무 살찌지 않고 날씬하게 근육만 붙이고 싶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이너 보충제의 경우, 칼로리가 높으므로 지방이 쌓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나중에 울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자! 라벨의 영어가 웨이트 게이너이든 매스 게이너이든, 둘의 의미 차이는 없다. 제품의 칼로리와 성분을 살펴보고, 골라야 한다. 600-700 칼로리를 제공하는 제품군과 1,200칼로리 내외를 제공하는 제품군이 있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쪄서 고민인 사람들이 살찌는 용도로 살찌는 보충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1200칼로리 이상의 고칼로리 제품을 이용하여 살을 찌우고자 하는데, 원래 게이너는 운동선수들이 엄청나게 체력소모가 높은 운동을 마친 후 빠르게 체력을 회복하는 용도로 이용되었던 것이어서, 장기적으로 체중 증가를 위해 이용하려면 전체 식이 요법의 일부로만 이용해야 한다.

칼로리가 높아서 살찌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했던 1세대 게이너, 매스, 웨이 보충제는 지금은 잘 이용되지 않는 추세다. 일반 보충제는 장기 복용을 피하고, 복용시에도 다른 식품으로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체중 증가용으로 게이너 보충제를 이용하는 경우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체중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분들을 위해 식약청에서는 식품위생법 규정에 체중조절조제식품을 명시하고 있다.


식품위생법으로 '체중 조절용 조제 식품의 기준과 규격을 지켜 인증을 받은 제품들을 2세대 보충제로 분류하는데, 신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보충으로 영양성분의 균형을 고려하여 조제하여 한끼 식사를 대용할 수 있다. 살이 안 찌는 원인이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기 몸에 맞고 소화흡수까지 고려한 살찌는 보충제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체중조절조제식품 제품인지도 확인해야 한다.